https://mbtitadtegood.tistory.com/naver1a2b3cdef4567gh8i9jk0lmnop12qrs3.html MBTI 유형-'ENFJ'의 기질, 추천직업, 연애스타일, 감정기복 있는 'ENFJ'
본문 바로가기
유형별 기본상식

MBTI 유형-'ENFJ'의 기질, 추천직업, 연애스타일, 감정기복 있는 'ENFJ'

by ❤️☺️😭@&% 2021. 7. 29.
반응형

타인들의 트러블을 중재해주는 능력을 가진 ENFJ는 '트러블 메이커'가 아닌 트러블을 고쳐주는 유형이다. 사람들에 대한 애정도 있어서 마음따뜻한 유형이기도 하다. 오늘은 ENFJ유형의 기본성향과 어울리는 직업, 이상형과 사랑, 연애스타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ENFJ의 기본성향]

 

-외향적이고 '외교관'적인 기질이 있어 사람들 사이에서 중재를 잘 하는 기질을 가지고 있다. 다른이에 대한 감정이입도 잘하며 이타성도 있어서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기도 하다.

-안그래보일 수도 있으나 의외로 ENFJ는 멘탈이 강한 편이다. 본인 스스로 자기비판적인 면이 있어서 본인이 어떠한 부분이 부족한지 개선해야될지에 대해 항상 자기를 돌아보는 면이 있다.

-마음 속으로는 핵인싸가 되고 싶어한다. 사람들과 같이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하고 본인이 주도적으로 계획 짜는 것도 좋아하기에 인싸기질도 가지고 있고, 친구들 사이에서도 성격좋다고 인기가 있다.

-ENFJ는 이성보다는 아무래도 감정이 먼저 앞서는 기질이 있기에 주변에서 종종 감정기복이 있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또한 본인의 감정이 얼굴에 잘 드러나는 편이기도 하다. 자기 감정을 잘 숨기질 못한다.

-타고나기를 말하는 데에 재능이 있다. 만약 ENFJ인데 말을 잘 못한다고 생각된다면, 환경이나 주변 분위기에 의해 말을 마음껏 할 수 없었을 가능성이 크다. ENFJ는 화려한 언변을 구사할 수 있는 기질이 있다. 또한 글쓰는 데에도 재능이 있다.

-ENFJ는 사람들을 좋아하는만큼 모두에게 사랑을 받으며 살고 싶어한다. 모두 자기를 좋아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마음 한켠에 가지고 있다. 

-ENFJ가 싫어하는 것은 본인에게 대놓고 적대감을 표현하는 사람과 같이 작업을 하거나 시간을 보내야 하는것이다. 사랑이 많은 사람인 만큼 상대가 본인에게 사랑이 아닌 적대감을 대놓고 표현한다면 그것을 그냥 무시하고 견디는것을 매우 힘들어한다. 

 

 

 

 

 

 

[ENFJ에게 딱 어울리는 직업 추천]

 

-화려하고 다양한 말솜씨를 가지고 있으나 거기에 논리정연하게 구색을 맞출 수 있는 타고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진 ENFJ에게는  IR전문가나 기업에서 인사팀이나 교육팀 업무가 어울린다.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타인에 대한 관심을 업무로 전환해 논리적으로 말을 하는 직업이라면 어떠한 것이든 잘 어울린다.

 

 

 

 

 

[ENFJ가 부모라면?]

 

ENFJ부모가 만약 직장인일 경우에는 일과 가정의 양립을 추구하는 편이다. 아이들 케어도 잘하고 싶으나, 그렇다고 마냥 아이들만 보지는 않고 본인의 커리어도 놓치고 싶어하지 않는 편이다. 다만 너무 한쪽으로 쏠리지 않게 중간에서 잘 조절을 한다. ENFJ가 학부모 모임에 가면  자연스럽게 리더역할을 할 가능성이 많다. 워낙 말을 잘하고 사람들과 잘 융화되는 편이라서 시간이 지나다보면 저절로 리더가 되어있을수도 .... 또한 아이에 대해서 케어도 잘한다. 아이의 일거수 일투족에 관심이 많아서 필요한 물품이나 준비물들을 잘 챙겨준다.

 

 

 

 

 

[ENFJ의 연애와 사랑]

-ENFJ이상형: 본인이 하는 생각이나 막연한 꿈 같은 것들을 현실적인 행동으로 만들어내거나 보여주는 상대. 

-사랑에 빠졌을 때: 나에게 사랑하는 사람과 깊이있는 관계를 쌓아가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없어. 내가 누군가를 진심으로 돌볼 때, 난 그 사람을 행복하게 할 수 있다면 못할 것은 없을거야. 만약 내가 ‘널 좋아해’라고 말한다면 이 순간부터 쭉 너의 행복이 곧 나의 행복이야

-찐사랑일때: 누가봐도 상대가 나쁜 놈이지만 유일하게 상대의 편을 들어주고 감정적으로 지지해줌.(콩깍지가 씌이면 답도없음. ENFJ는 콩깍지가 씌이면 MBTI유형중에서도 얼굴을 보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애정식을때: 애인에게 본인이 오지라퍼라는 이야기를 들을때. 본인은 관심을 준다고 애인에게 연락하고 전화하는데, 상대는 그런게 부담스러워 전화도 안받고 카톡도 읽으며 ENFJ의 사랑에 대해 부담스러워 하거나 조롱할때 애정이 식는다.

-연애스타일: 상대방의 좋은점을 찾아내려 노력하고 상대에게 잘 맞춰줌. 애인에게 상처를 받으면 오래간다. 약간 뒤끝이 있는 편이다. 애인을 잘 챙겨주고 부탁을 받으면 거절을 잘 못한다. 애인에게 적극적이고 애정표현을 잘하지만 감정기복은 심한 편이다.

반응형

댓글